앵무새 분양: 말하는 앵무새 종류, 분양 가격 정보



앵무새를 키우고 싶으신 분들은 어떤 앵무새를 키워야 할지, 어떻게 키워야 할지 분양 가격이 어떤지 궁금하실 텐데요. 보통 앵무새 하면 말하는 새라는 이미지가 강한데 모든 앵무새가 말을 할 줄 아는 것은 아니고 또 말하는 앵무새라도 주인과의 교감 없이는 말을 스스로 알아서 하지 못합니다.

말하는 앵무새 종

일반적으로 말 잘하는 앵무새는 주로 중대형 앵무새입니다. 중대형 앵무새는 스스로 주위의 소리를 듣고 흉내 낼 수 있고 지능이 높고 기억력이 좋아 말을 잘합니다. 작은 소형 앵무새도 보호자의 교감과 관심, 가르침에 따라 말을 할 수 있는데 대형 앵무새처럼 말하지는 못하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말하는 앵무새 종류 중 많이 언급되는 것으로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모란 앵무새

모란 앵무는 짧은 꼬리와 크게 휜 부리가 특징인 소형 앵무새입니다. 등 부분은 다양한 색깔이며, 일반적인 바탕은 녹색이 주를 이룹니다. 평균 수명은 10~17년 정도이며 지능은 높은 편이고 언어 구사능력은 하에 속합니다.

모란앵무

앵무새 중에서도 소형에 속하며 길이는 13~19cm, 40~70g의 무게입니다. 외형적으로 성별을 구분하기 어려워 DNA 검사로 성별을 확인해야 합니다.

모란 앵무의 특징 중 공격적인 행동이 두드러지는데 사람이나 다른 새에게서 자신의 짝을 지키려는 본능이 강하고 자신의 영역을 지키려는 성향이 강해 공격적으로 대합니다. 그래서 한 새장에 한 쌍만을 두는 게 좋으며 혹시 모를 공격 행동에 대비해야 합니다.

모란 앵무는 교감을 통해 적절히 사회화시켜야 하며 다른 동물이나 어린아이와 함께 남겨두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모란 앵무를 키우고 싶다면 이 점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먹이는 다양한 과일이나 식물 씨앗류, 채소 등입니다.

분양가는 10만원 내외입니다.

퀘이커

퀘이커 앵무새는 중형 앵무새로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지능이 아주 높고 언어 구사 능력도 중 상급입니다. 일반적으로 녹색이나 블루 계열의 색이며 다른 색상도 있긴 하지만 희귀해서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평균 수명은 20~30년입니다.

퀘이커 앵무

퀘이커 앵무는 길이 약 32cm, 무게는 100g 내외입니다. 퀘이커 앵무는 성질이 온순한 편이고 사랑스럽고 세심한 성격이라 반려조로써 최상의 조건입니다. 단, 보호자와 교감이 부족하고 훈련이 되지 않으면 갑자기 돌변하여 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퀘이커는 혼자 휘파람을 불거나 재잘거리기도 하고 쉴 새 없이 바쁘게 몸을 움직입니다. 매우 활동적이라 날아다닐 수 있는 큰 공간이 필요하고 새장은 가로세로 5m 정도의 크기가 적당한데 한국에서 이만한 큰 새장은 구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혼자 있기를 싫어하고 다른 앵무새와 함께 있는 것이 좋으며 혼자 두면 스트레스가 쌓여 털을 뽑는 등의 자해를 하기도 합니다.

분양가는 보통 50 만 원 이상이며 성별이나 종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뉴기니아

뉴기니아 앵무새는 파푸아뉴기니와 인도네시아가 원산지이며 크고 강한 부리가 특징이며 수컷은 녹색과 파란색, 암컷은 빨강과 주황색을 띠고 있습니다. 평균 수명이 30~40년이며 지능과 언어 구사 능력이 월등한 편입니다. 많이 시끄럽기로 소문나 있는 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길이는 36~40 센티 정도로 중형에 속하며 암컷이 수컷보다 약간 큽니다. 야생의 뉴기니아는 씨앗이나 넛트와 같은 열매를 먹고 자랐기 때문에 씨앗 믹스와 과일, 야채를 먹이로 제공하면 좋습니다.

뉴기니아는 훈련이 쉬운 편인데 암컷보다 수컷 쪽이 더 훈련이 잘되는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과 놀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방지하기 위해 사다리 그네 등을 설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뉴기니아는 번식력이 좋아 4계절 내내 번식이 가능합니다.

뉴기니아의 분양가는 성별, 나이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고 150 만원 이상입니다.

한스마카우

한스마카우 앵무는 한스마카우섬의 열대 우림이 원산지이며 기본색은 녹색입니다. 평균 수명은 25~40년 정도이며 언어 능력은 중간 정도입니다. 검은 부리와 눈 주위 하얀색의 대비가 특징적입니다.

한스마카우

크기는 30~35cm 정도이며 금강앵무에 속합니다. 지능이 매우 높은 편이고 장난기가 많습니다. 친화력이 좋고 말하기를 좋아하며 매우 활달하기 때문에 넓은 새장이 필요하며 새장이 넓지 않다면 새장 안으로 들어가기 싫어합니다.

야생에서 곡물이나 과일나무의 꽃을 먹었으며 집에서는 주로 과일, 다양한 곡물이나 견과류, 옥수수 등을 먹이고 비타민과 칼슘 제공에 신경 써야 합니다.

반려조로 한스마카우는 지능이 높아 길들이기 쉽고 장난기가 많아 가족과 빠르게 친해질 수 있고 즐거움을 주기도 합니다.

대략적인 분양가는 160만원 이상입니다.

왕관앵무새

왕관앵무는 머리에 움직임이 자유로운 머리 깃과 긴 꼬리가 특징입니다. 콧구멍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고 뺨에 연지곤지 같은 털이 있습니다. 평균 수명은 15~25년 정도이고 적절한 영양과 환경에서 자란다면 35년 넘게 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왕관앵무는 고음으로 울기 때문에 낮은 목소리로 말을 가르칠 수 없습니다. 암컷보다는 수컷이 더 말을 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꽤 인기 있는 앵무새로 얌전하고 온순하며 잘 물지 않기 때문입니다. 왕관 앵무에게 말을 가르칠 수 있는 시기는 8~10개월 사이가 가장 적합하며 휘파람 부는 법을 먼저 배우면 말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길들이기 쉬워서 인기도 많지만 파양하는 경우도 늘고 있는데 이는 새의 비듬이 너무 많이 떨어져 기관지가 약한 사람들은 기르기가 쉽지 않아서 입니다. 분양을 생각하시면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왕관 앵무가 머리 깃을 바짝 세울 때는 불안하거나 경계의 표현이므로 되도록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체 구조상 어두운 환경에서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약한 수면등 같은 조명을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분양가는 대략 10만원~40만원 선에서 분양됩니다.

회색 앵무새

에버랜드에서 유명한 성대모사의 달조 랄라가 바로 회색 앵무새입니다. 몸 전체적으로 회색이며 꼬리 부분은 붉은색입니다. 앵무새 중에서 지능이 가장 뛰어난 종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인간의 4~6세 정도의 지능과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의 말을 따라하고 문제해결 능력도 있습니다. 한 문장을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정확히 따라합니다. 평균 수명은 40~60년 이상입니다.

회색앵무새

몸길이 30~35cm 정도이고 300~500g 정도의 무게의 중형 앵무새입니다. 지능이 높은 만큼 주인을 잘 따르고 보호자가 자신의 애정에 관심이 없으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자해를 하기도 합니다.

반려조로 입양할 경우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신중히 고려해봐야 하는데 굽어진 부리로 상처를 입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무리를 지어 생활하던 습성이 있어서 한 마리만 키우는 것이 아니고 쌍으로 키워야 하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가로세로 2미터 이상의 넓은 새장이 필요하며 하루에 두 시간 이상은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대략적인 분양가는 180 ~200 만원 이상입니다.

앵무새 분양 전 필수 준비물

앵무새를 분양 받기 전 필수로 준비해 두어야 할 물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장(날림장) 되도록 큰 대형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각형 모양을 추천합니다. 편안하게 이동하고 날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밥그릇/ 물그릇 3~4 개정도 여유 있게 준비합니다.

놀이터 장난감을 2~3개씩 넣어주는데 싫증을 잘 내므로 많이 준비해 두었다가 3~4일 간격으로 교체해주면 좋아합니다.

알곡 분양받은 곳에서 원래 먹던 먹이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앵무새 분양 전 마음가짐

보호자와 교감 중인 앵무새

앵무새를 키운다는 것은 가볍게 새를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되는 것이 모든 반려동물 키우는 것도 마찬가지지만 아기를 돌보는 것과 같은 세심한 돌봄이 필요한 존재이기 때문에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앵무새와 교감을 통해 사회화를 해주어야 하며 적절한 자극을 주어야 하는 존재입니다. 보기만 하는 새가 아닌 내가 돌봐야 하는 존재임을 인식하고 키워보고 싶은 앵무새에 대해 많이 알아보고 신중히 결정해야 함을 명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