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테르 효과란 언론을 통해 자살이나 자살 시도 보도를 접한 후 발생하는 모방 자살 혹은 자살 전염을 일컫는 사회 현상입니다.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연애 실패 후 자살하는 주인공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당시 이 소설의 베르테르에 공감하는 청년들의 잇따른 자살로 베르테르 효과라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2023년 최근 강남의 10대가 잇달아 자살하는 일이 발생했는데 같은 지역 내에 비슷한 또래라는 점을 감안할 때 베르테르 효과와 연관이 있지 않을까 추측해보면서 베르테르 효과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봅니다.
베르테르 효과란?
베르테르 효과는 언론이나 사회적 환경에서 자살이나 자살 행동에 노출되면 자살 시도 및 자살이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이 효과는 여러 국가와 문화에서 관찰되었으며 더 이상의 비극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자살 사건이 알려지면 목숨을 끊는 일이 늘어나는데 1962년 마릴린 먼로의 자살 이후 자살률이 12% 증가해 3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자살했으며 엘비스 프레슬리나 장국영, 커트 코베인 등 유명인이 목숨을 끊은 후 많은 일반 사람들이 목숨을 끊었습니다.
베르테르 효과의 작동
베르테르 효과는 사회적 모델링이나 사회적 학습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작동하는데 어떤 사람이 자살로써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묘사된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 하면서 자살을 자신의 문제와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신 건강의 문제나 삶의 스트레스 요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자살에 취약한 상태일 때 해당합니다.
베르테르 효과는 사회적 전염이라는 개념에도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이는 다른 사람에게서 본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특히 그런 행동이 매력적이거나 영웅적이라고 생각할 때 더욱 두드러집니다. 모든 연령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젊은 성인과 청소년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베르테르 효과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베르테르 효과는 이미 자살에 취약한 사람들의 정신 건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살관련 언론 보도에 노출되면 특히 정신 건강 문제나 약물 남용 또는 자살 행동의 병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 자살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취약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고통이나 불안이 크고 사회적 전염에 더 취약하고 스트레스 대처에 미숙한 젊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살 보도에 대한 언론의 책임 (파파게노 효과)
자살 관련 보도는 경우에 따라 해로울 수도 있고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책임한 보도는 자살을 미화하고 베르테르 효과는 유발하는 반면 책임있는 보도는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자살의 확산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노골적이고 선정적인 묘사를 피하고 자살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보도하지 않으며 취약한 개인을 자극하는 사진이나 비디오 자료를 게시하지 않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하는 책임있는 언론 보도에 대한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언론이 자살에 대한 상세한 묘사를 자제하고 신중하게 보도함으로써 자살의 확산을 방지하는 효과를 파파게노 효과라고 합니다.
실제 파파게노 효과의 예로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지하철이 처음 도입 한 시기에 지하철에서 목숨을 끊는 일이 급증했는데 이는 언론이 자살 방법을 자세히 보도한 것을 주목했고 이에 비엔나 자살예방센터는 자살 보도를 절대 하지 않도록 방침을 바꾸면서 오스트리아의 자살률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베르테르 효과 예방
베르테르 효과를 방지하려면 미디어, 의료 전문가 및 지역 사회를 포함한 다양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예방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책임 있는 언론 보도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책임 있는 언론 보도는 베르테르 효과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식 제고: 정신 건강, 자살 예방 및 베르테르 효과에 대한 인식 제고는 낙인을 줄이고 사람들이 도움을 구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 서비스 지원: 위기 핫라인, 상담 및 치료를 포함한 정신 건강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면 자살 생각이나 감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한 개인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사후 지원: 자살이 발생한 후에는 상실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기 상담, 지원 그룹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결론
베르테르 효과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자살 예방 전략을 홍보하는 것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베르테르 효과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정신 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자살 생각이나 감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정신 건강 전문가의 도움과 지원을 구하도록 권장합니다.
24시간 전화 상담
자살예방 상담 전화 1393
청소년 상담 전화 1388
정신건강 상담 전화 1577-0199
한국 생명의 전화 1588-9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