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치매 증상과 관리법



강아지의 치매 증상은 사람의 알츠하이머 증상과 비슷합니다. 강아지의 인지 기능장애라고 하는데 행동의 변화와 학습력과 기억력의 상실을 불러오게 됩니다.

강아지는 말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10세 이상 노령견을 키우는 분들이라면 강아지 치매증상에 대해 잘 알아두시고 강아지의 행동 변화를 잘 관찰해서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조치를 취하고 진행을 늦추지 위해 돌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치매 증상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면 치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치매 증상은 앞 글자만 따서 DISHA 가 있습니다. 한 가지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향감각 상실 (Disorientation)

● 집에서 익숙한 곳인데 문을 찾지 못하고 서성입니다.

● 구석에서 길을 잃거나 여기저기 부딪힙니다.

● 의자나 소파 밑에 들어가서 나오지 못합니다.

● 한쪽으로만 반복적으로 도는 행동을 합니다.

상호작용의 변화 (Interaction)

● 뇌 기능 퇴화로 인해 기억력이 떨어져서 과거에 알던 다른 강아지들을 못 알아봅니다

● 제일 속상한 일은 주인을 알아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주인에게 적대감을 드러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산책을 좋아하던 강아지가 갑자기 산책하러 가지 않으려 합니다.

● 초인종이 울려도 반응하지 않습니다.

수면 패턴의 변화 (Sleep-wake cycle change)

● 밤낮이 바뀔 수가 있습니다.

● 수면 시간이 갑자기 길어질 수 있습니다.

● 수면 패턴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배변 실수 ( House soiling)

평소에 정해진 곳에 배변하던 강아지가 갑자기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실수합니다.

활동성의 변화 (Activity level change)

활발하던 성격이 얌전하게 변합니다. 활동성이 떨어지고 주변을 인식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자가 진단법

증상이 어느 정도 보인다면 반려견이 어떤 상태인지 체크해 볼 수 있는 자가 진단 항목이 있습니다.

현재 (1 전혀 아님~5 매우 자주) 빈도수를 체크해보세요

1. 목적 없이 돌아다니거나 빙빙 도는가? (1점~5점)

2. 벽이나 바닥을 멍하게 바라보는가? (1점~5점)

3. 가구 뒤에서 빠나오지 못하는가? (1점~5점)

4. 친숙한 사람이나 동물을 알아보지 못하는가? (1점~5점)

5. 막혀있는 벽이나 문을 향해 걸어가는가? (1점~5점)

6. 반려견을 쓰다듬을 때 도망가는가? (1점~5점)

7. 바닥에 떨어진 음식을 찾기 어려워하는가? (1점~5점)

6개월 전과 비교 (1 훨씬 덜함~3 동일~5 훨씬 심함) 정도를 체크합니다.

8. 얼마나 더 목적 없이 돌아다니거나 빙빙 도는가? (1점~5점)

9. 얼마나 더 벽이나 바닥을 멍하게 바라보는가? (1점~5점)

10. 얼마나 더 대소변을 못 가리는가? (대소변을 잘 가린다면 3번 동일 체크)

11. 얼마나 더 바닥에 떨어진 음식을 찾기 어려워하는가? (1점~5점)

12. 얼마나 더 친숙한 사람과 동물을 못 알아보는가? (1점~5점)

13. 얼마나 더 활발히 지내는가? (1점 훨씬 활발~ 5점 훨씬 침울)

점수 합산 결과: 16~39 (정상)/ 40~49 (위험)/ 50점 이상 인지기능장애

50점 이상인 경우 병원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유합니다.

강아지 치매 증상과 관리법

강아지 치매관리법

강아지 치매는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지만 진행을 늦추거나 어느 정도 예방할 수는 있습니다.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적절한 자극 주기

강아지의 뇌 기능 노화를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자극이 필요합니다. 강아지를 가만히 두는 것이 아니라 더 피곤하게 놀 수 있고 자극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산책을 자주 시켜야 합니다.

산책할 때는 항상 같은 코스보다는 새로운 길로 가면서 호기심을 자극해 주는 것이 좋으며 노령견이라고 편하게 해줘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약간의 스트레스를 주는 것이 오히려 강아지 치매 예방에 도움 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방법으로 놀아주기

항상 가지고 놀던 장난감보다 새로운 장난감으로 새로운 자극을 주면 좋습니다. 강아지는 후각이 예민해서 후각 활동을 통해 뇌를 자극해주면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산책은 다양한 냄새를 맡을 수 있는 수단이지만 산책하러 자주 가지 못할 때 해볼 수 있는 노즈 워크 놀이가 있습니다.

노즈 워크 놀이는 종이컵에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숨겨 강아지가 공처럼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하거나 간식을 숨겨 놓고 찾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노즈 워크를 위한 공이나 인형 모양의 장난감도 있으니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스킨십, 대화 자주하기

최근 1인 가구가 늘면서 강아지 혼자 주인이 없는 빈집을 지키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4시간 이상 혼자 방치된 강아지는 우울증에 걸리기 쉬우면 치매에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긴 시간 강아지를 홀로 두지 말아야 하며 보호자의 따뜻한 스킨십은 강아지의 편안함을 증진 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뇌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주 이름을 불러주고 말을 건다면 강아지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