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는 가만히 지켜보면 참 여러 가지 귀여운 행동을 합니다. 혼자서 뱅글뱅글 돌기도 하고 자신의 발을 핥기도 하고 주인의 얼굴을 핥기도 합니다. 이런 핥기 행동은 강아지가 여러분에게 할 말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행동입니다. 강아지의 이런 행동은 다양한 의미와 이유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 강아지가 어떤 이유에서 이곳저곳을 핥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애정표현
강아지가 보호자를 핥는 가장 흔한 이유는 관심과 애정표현 입니다. 강아지는 태어날 때부터 형제나 엄마와 함께 서로를 핥아주면서 사랑과 관심을 표현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좋아하거나 신뢰하는 사람에게는 핥는 행동으로 유대감과 친밀함을 쌓아갑니다.
특히 외출 후 돌아왔을 때 강아지가 반갑게 꼬리를 흔들며 핥을 때는 주인이 돌아온 것에 대해 반가움과 애정의 표현이라고 합니다. 강아지가 다가와서 핥는 행동을 보이면 다그치거나 못하게 막지 마시고 쓰다듬어주거나 안아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호기심
강아지는 새로운 것을 보면 맛이나 냄새를 느껴보고 싶어 해서 핥아봅니다. 강아지의 입과 코는 아주 예민한 감각 기관이므로 주변의 세상을 이해하고 느끼기 위해서 핥기를 사용합니다. 사람을 핥을 경우는 감정이나 표정을 파악하려고 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강아지가 호기심에 여기저기 핥으면서 먹어서는 안 되는 것들이 있지 않은지 주의해야 합니다.
의사 소통
강아지는 보호자에게 자신의 상태나 기분을 알리기 위해 핥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와 유대감이 깊을수록 강아지의 사소한 행동에도 기분을 알아차릴 수 있기도 합니다. 배고픔이나 갈증 혹은 심심해서 산책하고 싶을 때 보호자를 핥아서 의사 전달을 하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보호자 얼굴 (입 주변)을 핥는 경우 : 배가 고프다 밥 줘!
강아지들은 본능적으로 배가 고프면 주인의 입 주변을 핥으며 음식 냄새와 주인이 먹은 음식을 알기 위해 핥는 행동을 하면서 배가 고프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보호자의 손을 핥는 경우: 나에게 관심을 가져줘!
강아지들이 보호자의 손을 핥거나 건드리는 것은 관심을 끄는 행동으로 심심해서 같이 놀아 달라는 의미입니다.
보호자의 발을 핥는 경우: 맛있어!
발은 땀이 많이 나서 짠맛이 나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땀 성분이 강아지에게는 보호자의 정보 전달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간혹 신발이나 양말을 좋아하는 강아지들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감 해소
강아지가 불안하거나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보호자를 핥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보호자를 신뢰한다는 것으로 자신을 보호해 줄 수 있다고 여기고 있는 것입니다.강아지가 긴장할 때는 자신의 코를 핥는 행동을 하기도 하는데 핥는 행동을 하면 엔돌핀이 분비되어 진정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 자신의 발을 핥는 경우는 흥분하거나 긴장했을 때 나오는 행동으로 흥분이나 긴장했을 때 발에 땀이 나기 때문에 자신의 발을 핥고 긴장을 해소합니다.
스트레스가 심하면 꼬리를 핥는 경우도 있는데 심하면 꼬리에 상처가 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질병으로 인함
강아지가 자기의 발을 자꾸 핥는다면 발에 습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발사탕 이라고 하는 행동으로 발이 아프거나 간지러울 때 자꾸 핥게 되는 것입니다. 산책이나 목욕 후 잘 말려주지 않을 경우 습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자꾸 발을 핥는다면 병원에서 연고를 처방받아 치료해 주어야 합니다.
암컷의 경우에 자궁 축농증이나 질염이 있을 때 자꾸 자기 몸을 핥는 행동을 하기도 하므로 잘 관철해보고 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할 경우인지 판단해봐야 합니다.
청결함을 위해
강아지들은 핥는 행동을 통해서 청결함을 유지하고 이물질이 묻었을 때 제거하기 위해 자기 몸을 핥기도 합니다. 심하지 않으면 그냥 두어도 괜찮지만 너무 심하게 핥는다면 다른 쪽으로 관심을 유도하여 심하게 핥는 것을 제한해야 합니다.
애정결핍
강아지가 보호자에게 관심을 받지 못한다고 느끼게 되면 주인 대신 인형이나 장난감을 핥는 행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보호자와 분리 불안을 느낄 때는 바닥을 자꾸 핥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자주 보이게 된다면 관심을 보여주고 애정을 표현해 주어야 합니다.
마치며
강아지들이 핥는 행동은 정말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런 핥는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행복하고 건강한 유대 관계를 위해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강아지의 핥기가 애정과 신뢰의 표시이지만 이것이 지나쳐서 강박적인 행동이 되지 않도록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야 합니다.